수나라 말기 내란이 한창이던 617년, 진양(晉陽:太原)에서 반란진압을 하고 있던 태원 방면 사령관 이연은 둘째아들 세민(世民) 등과 더불어 거병(擧兵)하여 장안(長安)을 점령하고, 618년 수(隋)의 양제(煬帝)가 반란군의 우문화급(宇文化及)에게 살해되자 양제의 손자 공제(恭帝)를 협박하여 선위(禪位)받
Ⅰ. 원불교윤리사상
원불교 사상의 개요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조 소태산 대종사가 직접 작성하였다는 <교리도>를 참작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교리도에 의하면 일원상의 진리를 최고종지로 하여 이를 신앙의 대상과 수행의 표본으로 하고 있으며 수행문으로는 정신수양 사리연구 작업취사
Ι. 서론
한중일, 고대부터 지금까지 서로 엄청난 영향을 받고 있다. 물론, 지금처럼 상호작용과 교류를 함께하는 지금과 달리 고대, 중세에는 중국→한국, 한국→일본으로 문화가 전파되었다. 전파된 문화에는 무기 제련법, 정치제도, 각종 신기술, 도자기, 종교가 있었다.
이러한 문화들은 그대로
정치나 경제, 법과 제도, 문학과 예술, 도덕, 종교, 풍속 등 모든 인간의 산물이 포함되며, 이는 인간이 속한 집단에 의해 공유된다. 문화를 인간 집단의 생활양식이라고 정의하는 인류학의 관점이 이런 문화의 본래 의미를 가장 폭넓게 담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위 정의에 따르면 정치는 문화의 하위
Ⅰ. 서론
철학과 과학을 비교해 보면 철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철학적 견해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 십상이라고 한다면, 과학적 견해는 사람에 따라 동일한 견해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과학적이라는 것은 개별 주관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 사실에 관한 인간지식이라고 할
Ⅰ. 개요
춘추시대에 살았던 공자는 거대국가와 신분계급체제가 필연적이라는 지극히 현실적인 전제를 받아들였다. 이러한 점에서 공자는 다른 모든 사상가들과는 다른 현실주의자였다. 공자는 이러한 거대국가와 신분 계급체제를 전제로 하여 전혀 다른 차원에서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였다. 그것
정치권력, 국가권력을 말한다. 일찍부터 메소포타미아 지역은 1) 교통의 중심지에 위치하여 주변의 자극과 역사경험을 축적할 수 있으며, 2) 여러 민족, 국가 간의 문명충돌로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해야 생존할 수 있는 지역이며, 3) 농업경제와 교역경제가 발달한 지역으로 제국의 형성이 가능하였다.
정치적 및 사회적 안정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소수민족지역의 낙후된 경제를 발전시키는 것과 빈곤에서의 탈피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여, 소수민족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중국식 교육과 문화적 수준을 제고할 수 있도록 교육문화정책 추진하였다.
특히, 개혁개방 이후 등
1. 중국 정치와 종교문제 선정 이유
1979년 중국은 ‘사회주의는 빈곤이 아니다’라는 등소평의 주장을 바탕으로 경제 발전을 위해 개혁, 개방을 국가의 주요정책으로 결정하였다. 그에 따라, 그 동안 중국의 주요 모순이었던 사회주의 이데올로기 확립이나 소수민족 정책은 모두 차요 모순이 되
3. 경제적 요인 경제적 요인에 관한 내용은 전체적으로 김유경 「신장 위구르무슬림 분리주의운동의 원인분석연구」 2010, 中東硏究 제 29권 2호, pp. 39-43을 정리 한 것임.
(1) 개혁개방에 따른 빈부격차의 심화
신장의 대규모 유전들은 고용에서 한족을 우선시 하고 있다. 이주한 한족들은 신장 내 도